마케팅, 디자인, 웹개발에 관한 노하우

홈페이지 제작 문의 : 무료 진단으로 먼저 도와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제작 A to Z

구글 애널리틱스의 필요성, GA계정 생성 방법

HolidayDesign 2020. 12. 17. 00:29
728x90

쇼핑몰 또는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시라면 디지털 마케팅 분석을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은 필수입니다.

전 세계가 사용하는 구글은 방대한 데이터와 분석력을 바탕으로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나의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크게 사용자 분석, 유입 채널 분석, 방문자 행동 패턴, 구매 전환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 성별, 연령대, 접속 시간대와 요일, 접속 지역, 접속 기기(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운영 체제(IOS, 안드로이드),
유입 경로와 키워드, 선호 페이지나 콘텐츠, 구매 전환되는 마케팅 활동, 구매가 발생하는 시간대와 요일, 구매 전환되는 접속경로 등

 

GA 필요성과 생성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이 없으시다면 먼저 구글 계정을 생성한 뒤에 따라 해 주세요.

이제 GA계정 생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A계정 있을 경우 추적 코드 위치는 하단에 이미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GA계정 생성 방법 >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하기

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하기

 

2. GA계정 생성하기

회사 이름, 웹사이트 이름, 시간대, 통화, 비즈니스 정보 입력 후 동의하기

GA 계정 생성하기
GA 계정 생성하기
GA계정 생성하기

3. GA 계정에 웹사이트 설정하기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GA 계정에 웹사이트 등록하기

4. GA 추적 코드 확인

GA 추적코트

GA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전체 사이트 태그'에서 추적 코드(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 GATC)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 구조는 상위 레벨에서부터 아래로 ‘계정 – 속성 – 보기’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속성 단위에서 추적 코드가 발급됩니다. 

이 추적 코드는 고유한 추적 ID를 담고 있으며 자바 스크립트 코드로 되어 있습니다.

 

< GA계정 있을 경우 추적 코드 위치 찾기 >

 

1.계정선택 2.관리 3.계정 설정 4.추적 정보 5.추적 코드 6.범용 사이트 태그

GA추적코드 위치
GA 추적 코드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필요성과 계정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발급된 GA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워드프레스 네 가지를 차례대로 설명드릴게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